티스토리 뷰
불안장애는 지속적인 과도한 불안과 불안감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입니다. 이러한 장애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일반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와 심각도를 가질 수 있으며, 전문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이 글에서는 불안장애의 원과 그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유전적인 요소
불안장애는 가족에서 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개인이 불안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소는 개인의 유전자 구성에 기인하며, 불안장애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뇌 활동의 불균형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감마아미노뷰티르 산(GABA)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은 불안장애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세로토닌을 ‘행복 호르몬’으로 부르는 이유-코미디닷컴
3. 환경적인 요인
불안장애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외부 사건이나 트라우마, 생활상의 변화 등의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주어 불안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원인은 각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종합적인 평가와 진단을 통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유 없이 반복되는 ‘불안장애 증상’ 극복 위한 관리와 치료법-힐팁
증상
1. 과도한 걱정과 불안
이는 현실적인 위험과는 비례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상적인 일들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거나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한 불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 불안장애도 '골든타임' 존재… 여러 종류 불안 복합되면 난치성 돼-헬스조선
2. 심박이 빨라지거나 불규칙해짐
이는 심장이 과도하게 작동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심장의 뛰는 속도와 강도가 일상적인 범위를 벗어나면서 심장 마비,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장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 호흡 곤란 또는 짧은 숨
이는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거나 숨을 쉬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포함합니다. 호흡 곤란은 고혈압, 천식, 패닉 장애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근육 긴장 및 피로
이는 몸이 긴장하고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해서 근육을 긴장시키는 결과입니다. 근육 긴장은 목, 어깨, 등, 손, 다리 등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긴장된 근육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소화장애, 위부 불편감
이는 소화기관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소화 과정에서 불안으로 인해 위부 불편감,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구역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불안으로 인한 수면 문제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어날 수 있으며, 불안으로 인해 악몽을 자주 꾸기도 합니다. 이는 수면의 질과 양을 저하시키며,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
일상적인 업무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불안으로 인해 집중력이 흩어지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8. 신체적 불안감 또는 발한
손에 땀이 많이 나거나 심장이 뛰는 느낌 등을 자주 경험할 수 있으며, 신체적 불안감은 불안장애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9. 사회적 인터랙션의 어려움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사회적인 모임이나 공공장소에서 불안과 불안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고립과 사회불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화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장애는 치료 가능하며, 알맞은 치료를 받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3.10.16 - [분류 전체 보기] - 공황장애의 원인과 초기증상 : 이런 증상이 있다면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