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작스럽게 특이한 이유 없이 극도로 심한 불안을 느끼는 증상을 "공황장애"라고 합니다. 이러한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으로 인해 심장이 터질 것 같이 빠르게 뛰고, 가슴이 답답하며, 숨이 차고, 땀이 나는 등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동반합니다.

 

공황장애의 원인과 초기증상
공황장애의 원인과 초기증상

 

교감 신경계는 자율신경계에 속하는데, 소화, 호흡, 심장박동과 같은 신체 기능에 자율신경이 관여하며, 흥분 상태에 따른 신체적 반응에 교감 신경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적 문제가 공황장애의 한 가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보다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1. 유전적 요인

가족 내에서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 유전적인 요인이 공황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외부 압박, 트라우마 등의 환경적인 요인은 공황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뇌 활동의 불균형

공황장애는 뇌의 활동과 관련된 화학 물질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뇌의 파동 활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불균형이 공황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신체적 질환

일부 신체적인 질환, 예를 들면 심장 질환, 갑상선 문제, 호흡 질환 등도 공황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약물 또는 약물 중단

일부 약물 또는 약물 중단은 공황장애의 발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관련 기사

공황발작과 공황장애, 무엇이 다를까?

 

너도나도 공황장애… ‘스트레스’가 원인이 아니라는데

 

공황장애공황장애
공황장애

 

초기증상

 

1. 심장이 빠르게 뛰는 느낌

심장이 빠르게 뛰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박수가 증가하고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을 퍼뜨리기 위해 노력하는 결과입니다.

 

2. 숨이 막히는 느낌

호흡이 얕고 불규칙해지거나 숨 쉬기가 어려워지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호흡곤란이나 짧은 호흡을 경험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3. 현실감이 떨어지는 느낌

주변의 사물이나 사람들과의 연결감이 약해지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실과의 연결감을 잃어가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4. 어지러움이나 어지럼증

머리가 어지러워지거나 균형을 잃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혼란스러움과 불안감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손이나 다리의 떨림

이는 신체의 긴장과 불안으로 인해 근육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6. 갑자기 땀이 나는 등의 증상

이는 긴장과 불안으로 인해 체온 조절 메커니즘이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