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면서 더 흔히 나타나는 건강 문제입니다. 전립선은 정액을 생산하여 사정하는 동안 정자를 운반하는 체액의 일부를 생성하는 작은 샘입니다. 방광 바로 밑에서 발견되는데 나이가 들수록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대된 전립선은 방광에서 요도가 좁아져 소변의 흐름을 막아 방광, 요로 또는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과 원인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전립선을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하여 관이 좁아지고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초기 증상은
소변을 보고 난 후에 잔뇨감이 남아 있어 시원하지 않고 실제로 찔끔찔끔 오줌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더 진전되면 점점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소변량이 아주 적어집니다. 또 소변을 급히 보거나 자주 보게 되고 한밤중에 자다가 소변을 보러 가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소변이 방광에 오랫동안 차 있기 때문에 급성 방광염을 일으켜 응급실로 실려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드물지만 발기 부전이 되는 경우도 있고 소변을 볼 때 요도가 따갑거나 오줌에서 냄새가 난다.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 양이 감소하고 동시에 에스트로겐 수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전립선 세포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전환됩니다. DHT는 전립선의 세포를 증식시켜 전립선이 커지게 합니다. 전립선 비대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나이가 많아지면서 호르몬 변화로 인한 남성호르몬 분해 대사와 제거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남성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성호르몬이 서서히 증가하고 황체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이 감소하여 여성호르몬이 우세해집니다. 중년의 남성에게 여성호르몬이 증가하면 살이 찌고 여성처럼 가슴이 불어나거나 불면증, 전립선 비대 등 여성호르몬 증가로 인한 여러 증상이 나타나고 정력도 감소합니다.
합병증
확대된 전립선의 합병증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요폐라고 해서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소변을 배출하기 위해 카테터라는 튜브를 방광에 삽입하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 방광을 완전히 비울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요로 감염 위험이 높아지는데 자주 걸리는 상황이 되면 전립선의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방광을 완전히 비울 수 없기 때문에 방광 결석이 발생합니다. 네 번째 완전히 비우지 못한 방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늘어나고 약해질 수 있는데 그 결과, 방광의 근육벽이 더 이상 소변을 배출하기 힘든 방광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변을 볼 수 없어 방광에 압력이 점점 늘어나면 신장이 손상되거나 방광 감염이 신장에 미칠 수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
혈액검사로 전립선 수치를 측정하거나 초음파 검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의사의 손가락을 항문에 넣어 전립선을 만져보고 탄력의 정도와 정상보다 커져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통은 아프지 않으나 전립선염일 때는 통증이 있습니다. 전립선암일 경우에는 정상보다 훨씬 단단하고 형태도 일정치가 않아서 항문에 손가락을 넣는 검사를 병행해야 합니다. 치료에는 약물 치료와 수술이 있는데 수술에는 전립선 경요도 절제술(TURP), 전립선의 경요도 절개(TUIP), 경요도 전기 증발법, GreenLight레이저가 있습니다. 참고로 자연치료법으로 몸에 좋은 음식이 있는데 몇 가지 나열하면 야채, 과일, 현미, 통밀, 콩, 씨앗종류, 견과류, 달걀, 오메가 3 오일이 많은 생선, 올리브오일, 마늘, 양파, 브로콜리,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