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걸리는 병으로 머리와 몸의 통증, 인후통, 발열 및 호흡기 증상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며 이 증상이 심해지면 합병증으로 이어져 심각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병에 걸릴 수 있는 전염병으로 겨울철에 가장 흔합니다. 이 질병은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며 기침과 재채기에서 나오는 비말로 인해 전염됩니다.
증상과 원인
처음에는 독감이 콧물, 재채기, 인후통을 동반한 일반적인 감기처럼 보일 수 있지만 독감은 갑자기 발병하는 경향이 있고 감기는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발열, 근육통, 오한과 몸살, 두통, 기침, 호흡 곤란, 피로감, 콧물이나 코 막힘, 인후통, 눈 통증, 구토와 설사, 그러나 이것은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더 일반적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또는 말을 할 때 비말의 형태로 공기 중을 이동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는 전화기나 컴퓨터 키보드와 같은 물체에서 세균이 묻어 눈, 코 또는 입으로 옮겨져 전염의 원인이 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증상이 나타나기 약 하루 전부터 증상이 시작된 후 약 4일까지 전염성이 존재하며 어린이와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은 약간 더 오래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계속 변하고 있으며 새로운 변이종이 수시로 나타납니다. 과거에 인플루엔자에 걸린 적이 있다면 몸은 이미 특정 바이러스 변종과 싸울 항체를 형성하였습니다. 이 바이러스가 이전에 접했던 바이러스와 유사하다면 이러한 항체가 감염을 예방하거나 심각성을 줄일 수 있지만 항체 수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접한 인플루엔자에 대한 항체가 새로운 변이종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변이종은 이전에 가지고 있던 것과는 매우 다른 바이러스일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와 합병증
독감 또는 그 합병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로 7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계절 인플루엔자는 나이에 따라 발병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2세 미만의 어린이와 65세 이상의 성인에서 더욱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요양원이나 단체 생활을 하는 시설에서 살거나 일하는 사람들은 독감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네 번째 약화된 면역체계가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독감에 더 쉽게 걸리고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만성 질환자는 인플루엔자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19세 미만이고 장기간 아스피린 치료를 받는 사람은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라이 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일곱 번째 임신 2기 및 3기에 있는 사람은 인플루엔자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위험이 높은 어린이와 성인은 폐렴, 기관지염, 천식 재발, 심장 질환, 귀 감염, 급성 호흡기 장애 증후군 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심각한 합병증은 폐렴입니다. 노인과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폐렴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치료와 예방
환자는 특정 상황에서 타미플루와 같은 항바이러스 약물로 독감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심각한 질병의 위험을 줄이고 아픈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처방약 없이 독감을 치료할 수 있지만 입원 치료가 필요한 사람, 중증으로 진행된 사람, 65세 이상이거나 임산부, 5세 미만의 아이, 요양원 거주자, 만성 질환자 등은 합병증의 고위험군에 속하므로 항바이러스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48시간 이내에 처방을 해야 효과가 좋지만 이후이더라도 항바이러스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년 독감 백신을 맞는 것입니다. 예방접종을 하면 중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듭니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매년 조금씩 돌연변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매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소독제를 사용하십시오.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코와 입을 손이 아닌 팔로 가리거나 휴지를 대고 하여야 합니다. 독감에 걸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만약 피할 수 없다면 마스크 착용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음식이나 식기류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안 됩니다.